루프
여성의 자궁 안에 피임 장치를 넣어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를 사용하였으나, 요즘은 호르몬 성분이 들어 있는 특수한 모양으로 고안된 장치인 루프가 주로 쓰입니다. 흔히 일반적인 루프는 구리가 감긴 작은 기구로, 이 기구를 여성의 자궁안에 넣어서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피임 방법입니다. 자궁안에 설치해야 하는 부담 때문에 보통 아기를 낳은 경험이 있는 여성들이 주로 사용합니다.또한 구리나 호르몬을 입힌 자궁 내 장치는 배란 방해, 정자의 운동성 교란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염증 발생, 자궁 외 임신 등의 가능성도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골반염 등의 염증이 생기면 루프를 제거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미레나(호르몬 함유 자궁내장치)
자궁 내 피임장치의 일종인 미레나는T자형의 작은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미레나는 피임효과와 월경량,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생리통을 감소시키는 효과외에도 근종이나 선근종, 내막증, 심한 월경통과과다월경 등의 병이 있는 환자에게 치료목적으로도 사용합니다.미레나시술후에는생리양이 줄어들고 생리기간이 짧아지며생리가 중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호르몬이 자궁내막에 영향을 미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미레나는 한번 삽입하면5년간 피임이 되므로 장기간 피임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사용하는 피임법입니다.
제이디스(호르몬 함유 자궁내장치)
제이디스는기존의 호르몬 피임법과 자궁내장치의 장점을 혼합한 T자 모양의 자궁내 삽입 시스템으로, 최대 3년 동안 높은 피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이디스의 유효성 및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18세부터 35세 여성 2천885명을 대상으로 한 3상 임상 연구 결과, 최대 3년간 사용 시 누적 피임실패율(임신율)이 0.9%로 나타나 피임효과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제이디스는 기존의 호르몬 자궁내 삽입 시스템인 미레나에 비해 호르몬 함량이 약 3.8배 낮아 호르몬의 전신 노출을 줄이고, 삽입관이얇아 환자가 느끼는 통증도 비교적 적은 것이 장점입니다. 연령, 출산 여부, 비만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제거 후에는 여성의 가임력이 정상으로 돌아온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제이디스와 같은 레보노르게스트렐 함유 자궁내 삽입 시스템은 모유의 양이나 질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므로, 분만 후 최소 6주가 지나 자궁이 원상태로 회복된 경우 수유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