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발생 후의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골반통이나 복통, 절박뇨, 빈뇨등의비뇨기계 이상, 소화불량, 요통, 성교통, 변비,월경이상등이 있습니다. 상당히 진행된 상태에서는 복수가 차면서 배가 불러오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증상, 먹지 않아도 배가 부른 증상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나, 본인이나 가족이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등의 암을 경험한 경우, 비만,여성의 연령증가가 난소암에이환될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여성, 모유수유를 하는 여성에서 난소암의 발생이 낮은 것으로 보고 되었고 난소암은 초기 증상이 매우 미미하여 60%이상 진행이 된 상태에서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행된 상태에서의 발견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생존률도 낮습니다.20대 이상의 여성이라면 주기적인 검진을 통해 조기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이며,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반드시 주기적인 검진을 해야 합니다.
검사
질초음파 검사
산부인과의 기본검사로 질이나 복부 표면을 통해 내부 장기를 초음파를 통하여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난소 종양의 유무, 형태등을 정확히 판별할 수 있어 난소암 진단에 가장 우선적으로 시행됩니다.
혈액검사
혈액을 채취하여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혈구의 수를 측정하기도 하고 간기능신장기능등 환자의 전신상태를평가하는 다양한 혈액검사를 실시하며, CA125라는 특수 물질의 농도를 측정하여 난소암의 진단과 추적관찰 자료로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