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중약물복용
임신 중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복용시기와 복용한 약제, 복용기간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산모의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는 만큼 비타민 하나도 함부로 먹어서는 안됩니다.
우선 약물을 복용하는 시기는 최종 월경일을 기준으로 임신 4-5주, 즉 수정 후 2-3주 까지는 약물을 사용하여도 태아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때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 후 세포분열을 하고 착상을 준비하는 시기이고 태아가 만들어지거나 장기가 생기는 시기가 아닙니다. 따라서 약물 때문에 태아 기형이 발생되지 않습니다.
만약 심각한 독성에 노출되었다면 임신이 안되거나 유산될 수는 있습니다.
약 복용 시 특히 주의해야 하는 시기
마지막 생리일 기준으로 임신 4-5주에서 10주까지 입니다.
이때는 태아가 발생한 후 얼굴, 손, 발, 모든 장기들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독성에 노출되면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11주 이후부터는 장기들이 다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도는 다소 감소합니다.
그래서 임신 중 수술이 꼭 필요하거나 다른 치료를 받아야 할 때에는 임신 11주가 지난 후 시행합니다. 임신 중 복용하여 태아에게 기형을 일으킨다고 확인 된 약제는 매우 드물며 대부분의 약제는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산전 관리
산전 관리란 임신과 분만을 전후한 중요한 시기에 임신부를 관찰, 교육하고 필요한 의학적 조치를 함으로써 안전하고 행복한 임신과 분만이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 특히 산전 관리는 임신과 관련하여 생길 수 있는 이상이나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상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입니다.
산전 검사
임신전기 (1주~12주)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소변검사
내진, 경질 초음파 검사, 산전검사, 풍진, B형간염, 자궁경부암검사
초기 정밀 초음파 검사, 통합검사1차(Integrated TEST)- PAPP-A
임신 10주에서 18주까지는 모든 검사가 다운증후군을 알아내는데 집중이 되어있습니다. 태아 목둘레검사도 그 일환입니다. 다운증후군은 염색체 이상인 질환이므로, 양수검사가 가장 확실한 검사방법이지만 모든산모분들이 이 검사를 할 수 없으므로, 피검사가 개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선별률이 높은 검사(90%)가 통합검사입니다.
통합검사는 12주: 1차 + 태아 투명대 두께 검사 16주: 2차 검사 를 통하여 한꺼번에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임신중기(13주~28주)
초음파 검사, 통합검사2차(Integrated TEST), 필요 시, 양수검사, 태아 심박동 검사, 소변검사, 임신성 당뇨검사,
중기 정밀초음파 검사
임신말기(20주~출산)
초음파 검사, 단백뇨 검사(고혈압 산모), 초음파검사, 빈혈검사, 필요 시 질분비물 도말 검사, 분만 전 검사 (채혈,소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