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성 당뇨
임신성 당뇨란?
임신을 하면 태반에서 임신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호르몬을 생산하는데,이런 호르몬이 인슐린의 역할을 방해해 임산부의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당뇨가 생깁니다. 즉, 태아 스스로 안정적으로 포도당을 공급받기위해임산부혈액속의 포도당을 임산부가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입니다.
시기
태반이 더 커지고 태반이 더 커지고 호르몬도 많이 생성되는임신중기에 생기며, 24~28주 사이에 임신성당뇨검사로 당뇨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가 생기면 임신부의 췌장에서 혈액속 포도당의 양을 줄이기위해인슐린을 더욱더 많이 생산하지만, 혈당을 낮추지는 못합니다.
임신성 당뇨진단
① 임신 24~28주경 최소 4시간 금식 후, 공복 시 혈당 check.
②100g당시약을 복용 후 1시간 간격으로 3번 혈당 검사를 실행
공복시 (95↓) 1시간 (180↓) 2시간 (155↓) 3시간 (140↓)
진단기준 4개 수치 중 2개 이상 수치가 높을 경우는, 원장님과 상담 후 혈당체크 ∙ 운동 ∙ 식단 조절을 하시게 됩니다.
임신성 당뇨의 치료
임신성 당뇨로 확진을 받은 임산부는 지방이 적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지방은 전체 30%이하로 섭취하고, 고기는 되도록 피합니다. 달지않은 음식과 과일, 채소, 통곡물 위주의 식사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 임신중에 할수있는 운동인 걷기나 수영같은 유산소운동을 매일하는것이 좋습니다.
예방
건강한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만으로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고 관리해준다면임신성 당뇨를 예방할수있다.따라서 임신을 계획하는 그 순간부터 규칙적인 운동과 식이요법으로적정체중을 유지하고임신중에는 특히 건강한음식, 채소위주의 식단을 짭니다. 또한 하루 30분이상의 운동을 해서 적정체중을 유지, 관리하는것도 중요합니다.